2018년 11월 21일 (수요일)
 
보안접속
전체 > 문화/연예 > 인문사회 등록일시 : 2013년10월23일 15시22분
‘2013 시민교육 심포지엄’…시민교육의 생태계를 모색한다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사)시민 공동 주최
- 24일 종로 출판문화회관서 ‘한국 시민교육의 이론과 현실’ 주제로 열려

□ 시민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높아지는 반면, 토대와 자원은 여전히 부족한 현실을 진단하고 시민교육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심포지엄이 열린다.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사)시민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3 시민교육 심포지엄’이 바로 그것이다.

○ ‘한국 시민교육의 이론과 현실’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10월 24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종로구 사간동 출판문화회관에서 열린다.

□ 이번 심포지엄은 시민교육의 이론적 자원에 대해 고찰하고 시민교육 환경과 현실에 대한 사례를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 1부에서는 우기동 경희대 실천교육센터 교수와 윤종희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가 각각 시민교육의 인문학적 자원, 사회과학적 자원에 대해 발제한다. 신진욱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와 장은주 경기도교육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토론에 참여한다.

○ 이어 진행되는 2부에서는 한숭희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가 ‘시민교육 생태계 모색’에 대한 기조 발제를 한다. 이후 중등학교, 대학교, 시민단체, 풀뿌리운동, 기관 및 지자체의 시민교육 사례 발표들이 이어진다. 현장에서 개별 단체, 기관들이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시민교육의 사례, 환경과 현실에 대한 경험과 고민을 공유하고 건전한 시민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동의 과제와 실천을 모색하는 종합토론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2부 사례 발표의 주제와 발제자는 다음과 같다.

*주제 / 발제자
대학에서의 시민교육 : 후마니타스칼리지 사례 / 곽봉재 경희대 교수
중등학교에서의 시민교육 / 김명삼 서울성동교육지원청 장학사
시민단체에서의 시민교육 : 한국YMCA전국연맹 사례 / 이필구 한국YMCA전국연맹 정책사업국장
풀뿌리운동에서의 시민교육 / 이호 풀뿌리자치연구소 이음 상임연구위원
기관에서의 시민교육: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례 / 이난현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교육국장
지자체의 시민교육 1 : 부천시 시민교육 사례 / 김미란 부천시평생학습센터 소장
지자체의 시민교육 2: 서울시 시민대학 사례 / 한희창 서울시 평생교육과 시민대학 운영팀장

□ 이번 심포지움을 주최하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사)시민은 시민교육 활성화와 연대를 위해 지난 5월부터 4차례에 걸쳐 공동 포럼을 개최해왔다.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하고 시민교육 지원사업과 활동가 교육을 진행해 왔으며,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는 지난 2010년부터 대학에서 인문교육(시민교육)을 선도적으로 진행해왔다. 시민운동 경험을 바탕으로 창립한 (사)시민은 시민운동 지원과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한 활동에 힘쓰고 있다.

□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02-3709-7627), (사)시민(070-7733-3925)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simin.or.kr)를 참조하면 된다.

 
출처 :
홈페이지 :
보충취재 문의처 :
본 보도자료는 뉴시스와이어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정보제공자에게 있습니다.
기사 다운로드 
       
(주)뉴시스와이어  /  대표 : 나홍철  /  사업자등록번호 : 220-08-52995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36-58 문성빌딩 441
TEL : 02)723-5400   /  FAX :02)735-4500  / E-mail : desk@newsiswire.co.kr  Copyrightⓒ Newsiswire.com All right reserved.